리브 코리아 휴무 안내 :  3월 14일(목)~3월 15일(금)

Trans North Georgia 어드벤처 레이스의 교훈

Trans North Georgia 어드벤처 레이스: 반복과 탈진

by SAM SCIPIO, Liv 선수

All Photos by Chris Reichel/@dirty_biker

“여기에 등록해봐” 제 친구 Allison문자에 링크를 보냈습니다.

저는 일단 등록을 한 후 답장을 보냈습니다.

“이게 뭐야?”

시카고에서 Ellijay(GA)로 차를 타고 이동하는 시간은 약 10시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Trans North Georgia Adventure (TNGA) 이는 산악 자전거 레이스를 경험하기 위해서라면 놀랍도록 짧은 남쪽으로의 여행이었으며 Tina Turner의 “What's Love Got to do with It”를 제 머리 속에 박아 넣기에 충분한 시간이었습니다.

총 길이 357마일 (574km) 그리고 총 획득 고도 56,000ft (17,000m)의 레이스에는 싱글트랙, 4x4 패스, 그리고 백컨트리 숲길이 준비가 되어 있었고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에서 시작하여 알라바마주에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Ellijay에 있는 Mulberry Gap MTB 파크에 도착한 아침은 모든 사람들은 자전거를 실으며 웅성거리고 있었습니다. Mulberry Gap은 지난 몇 년간 TNGA를 지원해 출발 지점까지와 결승선에서 출발하는 교통 수단을 운영하고 레이스 도중에 그만두기로 결심한 사람들을 위하여 쉼터를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트레일러에 자전거를 실었고 출발선 근처의 호텔까지 차를 타고 이동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함께한 저녁 식사를 하며 도전자 또는 친구가 될 많은 사람들을 만나 하룻밤을 자고 난 후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경계에 있는 출발선으로 향했죠.

조지아 주와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사이에 있는 작은 다리 위에 일렬로 서 있을 때 그래블 혹은 크로스 레이스에서 받았던 감정과는 완전히 다른 흥분을 느꼈습니다. 이 느낌은 우리가 매우 오랜 시간 동안 밖에 나가 있을 것이라는 사실과 그 ‘밖’에 무엇이 있을 지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에서 왔습니다. 저는 코스에 곰이 아니라 돼지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어떤 사람은 출발 5분 전에 프론트 쓰루 액슬을 잃어버렸지만 Koz(레이스 디렉터 중 한 명이자, 이 미친 레이스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는 주된 원인)는 우리를 미지의 세계로 내보냈습니다.

저는 길 위에서 며칠을 보냈습니다. 수면 부족 + 하루 동안의 긴 시간 + 섭취한 수 많은 트윙키는 머리를 좀 이상하게 만들었지만 기억에 강렬하게 남았던 순간들이 있죠.

Hickory Nut 트레일.

저는 해질녘에 이 트레일에 도착했습니다. 이 트레일에 대해 사람들이 들려준 이야기들은 공포에 가까웠는데 그것은 사실이었습니다. 입구는 숨겨져 있었고 좁았으며 잡초가 마구 자라 있어 가민이 안내하는 라인을 따라 가는 것은 마치 심연 속으로 들어가는 느낌이었습니다. 그곳에는 커다란 나무들이 쓰러져 있었고 볼링공 크기의 바위들이 묻혀 있었습니다. 거기서 곰을 만났습니다! 곰들은 벌레 유충을 찾기 위해 돌을 뒤집어 트레일 위로 굴렸으며 그 돌들은 마치 다이너마이트처럼 강하게 떨어졌습니다. 밤에 헤드라이트 불빛을 비추면 곰들은 빠르게 다가왔기에 이 트레일의 상당 부분을 걷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주유소에서,

몇몇 다른 레이서들로부터 환영을 받았습니다. 그곳에 앉아 캔 수프와 냉동 부리또, 초콜릿 우유, 약간의 수프, 라면, 지렁이 젤리 그리고 몇 개의 초코 바를 먹었습니다. 근처에 캠핑장이 있었고 하루를 묵고 가고 싶은 유혹이 있었지만 스스로 지닌 능력의 한계를 넓히고 싶어하는 것을 잊지 않았기에 밤에도 경사가 가파른 포장 도로 위를 올라가기로 결심했습니다. 오르막이 끝이 났을 때 저는 피크닉 테이블 아래서 몇 시간 정도 잠을 청했습니다.

Coopers Creek 편의점

이곳은 레이스에서 신체적인 한계가 슬슬 나타나기 시작하는 곳이었습니다. 몇몇의 라이더들이 회수차를 타기 위해 그곳에 있었습니다. 가장 어린 레이서인 Joe(15)가 제 바로 뒤로 들어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빠르게 해치운 후 출발했습니다. 아침으로 샌드위치를 먹다가 제가 여성 라이더 중에서 4위, 종합 순위에서는 상위 20위쯤으로 전체 순위에서 상대적으로 잘 하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편의점을 떠나10마일을 라이딩 한 후에 Iron Gate에서 든든한 아침 - 그릿츠, 해시 브라운, 그리고 달걀을 먹기 위해 멈췄습니다. 따라 잡아야 할 사람들이 있었고 그 날도 긴 하루가 될 예정이었습니다.

마일 212는 Mulberry Gap이었습니다.

밤 11시쯤 약간의 음식을 먹고 휴식을 취하기 위해 멈췄습니다. 그곳의 큰 헛간에는 사람들이 잘 수 있도록 캠핑 침대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몇 시간 더 잠을 잔 후 (레이스를 시작한 이래로 총 6시간 째) 눅눅한 의류들을 건조기에서 말리고 잠시 앉아 새로운 친구들과 수다를 떨었습니다. 제가 이 레이스에 참가한 사람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말로는 표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들은 친절하고 사려 깊으며 재미있고 자전거 위에서는 열정적인 사람들이었습니다. 저는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고 다시 길을 떠났습니다.

Mulberry Gap 이후, 안장 위에서 길고 긴 하루를 보냈습니다.

Pinhoti 트레일 위에는 수많은 싱글트랙이 있었습니다. 계곡을 따라 나있는 25마일의 포장된 트래킹 도로를 통과하는 동안 이를 닦았고 어머니께 전화도 걸었습니다. 그리고 레이스에서 가장 끝내주는 Gap인 Snake Creek Gap이었는데 아기 머리 만한 돌에서부터 아기 곰만한 크기의 바위가 있는 락 가든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중해서 “point and shoot” 을 하고 있었습니다: 제 프론트 엔드를 들고 움직이면서 최고의 라인을 찾을 수 있도록 시도했습니다. 지쳐서 잠시간 멍해졌는데 어느 순간 자전거가 스스로 작은 락 가든 위로 굴러가고 있었습니다. 손과 팔의 힘은 풀리고 편안해 졌으며 장애물 위로 라이딩을 했습니다. “우와 이게 뭐야?” 다음 락 가든에서 다시 한 번 시도했고 컨디션은 최고로 좋았습니다. 반복과 피로 속에서 저는 제 자전거를 신뢰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두 번째 날, 해가 떠오르기 시작할 때,

밤새 계속해서 나아가기로 결심했지만250마일 즈음 왔을 때 결국 물이 다 떨어졌습니다. 누군가 앞의 마구간에 물이 있다고 했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물을 마지막으로 마신 후 이미 몇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제가 가지고 있는 유일한 음료인 레드 불을 마셨습니다. ‘날개’라는 표현은 최대한 절제한 말일 것으로 자정을 지나고 있는 시각이었지만 저는10시쯤이라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트레일의 다음 구간을 찾을 수 없어 도로 위에 앉아 패배감을 느꼈습니다. 왼쪽에는 두터운 덤불 말고는 아무것도 찾을 수 없었고 오른쪽을 보면 제 라이트의 때문에 개가 짖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제 핸드폰 배터리는 거의 다 떨어져서 빠른 시간 내에 움직이지 않으면 가민은 꺼질 것이었습니다. 가민을 허브 다이나모로 충전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저는 다시 한 번 오른쪽을 살펴보았고 공터에 사냥개들을 넣어 놓기 위한 큰 우리를 실은 픽업 트럭이 주차되어 있는 것과 트레일의 입구와 개울도 발견했습니다. 서서 물을 걸러낼 수 있는 평평한 바위가 있었기에 자전거를 내려 놓고 필터와 주머니를 가방에서 꺼내 한 걸음 내딛는 순간 발이 미끄러졌습니다. *쾅* 뒤로 넘어지며 뒤통수를 부딪혔지만 다행히도 계속해서 헬멧을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귀가 울리고 머리가 어지러웠지만 개울가에 앉아 스스로를 다독였습니다.

“좋아, Sam 진정해. 저 개들은 너를 잡지 못할 거야. 이제 물은 있어. 너는 계속해서 나아가야 해. 으음 좋아, 이제 핸드폰이 방전되었어. 너는 선택의 여지가 전혀 없어, 그러니까 일어나.” 저는 물을 거른 후 트레일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5분이 지난 후 저는 두 개의 플래시라이트가 저를 향해 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저는 크게 외치고 외쳤습니다. 두 남자는 저를 발견했고 다가와 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렇게 늦게까지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는 건가요?”

“저는 사우스 캐롤라이나주에서 알라바마주까지 산악 자전거 레이스를 치루고 있었어요.”

“그것에 대해 들은 적이 있어요. 어느 길로 가야할 지 어떻게 아나요?”

그들에게 제 Garmin을 보여주었고 레이스에 대해 더 설명하였습니다. 그들은 매우 놀라워했고 신나 보였습니다. 그들은 개를 부르기 위해 트레일의 위로 향했고 저 또한 그곳으로 갔습니다.

“위에서 봐요” 그들이 말했습니다.

제가 트레일을 반쯤 올라갔을 때 뒤에서 요란하게 짖는 소리가 들려 놀라 비명을 지르며 자전거에서 뛰어내린 후 짖고 있는 것을 향해 헤드라이트를 돌리니 비글 믹스가 노려보고 있었습니다. 그에게 “어어이, 친구우우우!” 하고 외치자 개는 다시 짖어대며 옆에 있는 나무 위로 뛰어 올랐습니다. “너는 여기서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니?” 라고 물어봤더니 개는 고개를 갸우뚱거리며 꼬리를 흔들었습니다. 정말 착하고 귀여운 아이였습니다.

정상에 도착하니 두 개의 플래시 라이트는 저를 다시 반겨주었습니다.

“와우! 당신은 정말 자전거를 타고 왔네요!”

“네, 하지만 저도 이제는 걷고 있어요…”

“저는 당신이 라이딩을 하면 훨씬 더 빨리 갈 것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그런 자전거를 한 대 사야 겠어요…. 당신 같이 타려면 정말 많은 지구력과 엄청난 에너지를 필요로 하겠죠…. 음… 마운틴 듀 마실래요? 다이어트 마운틴 듀에요….”

그는 미소를 지으면서 16oz 캔을 내밀었습니다.

“네. 좋아요, 저 마운틴 듀 좋아해요.” 저는 캔을 들고 허겁지겁 마셨습니다.

“만약 길을 잃으면, 다시 이곳으로 돌아오세요.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우리가 도와줄게요. 조심해서 가세요.”

그 둘에게 감사를 표하고 다시 밤을 향해 달려갔습니다. 정말 무서웠을 수 있는 경험 중 하나가 레이스에서 가장 좋은 기억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두 사람으로 인해 사람들을 신뢰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개를 떠나온 이후에, 트레일은 정말 정말 거칠어졌습니다.

잡초는 키보다 높이 자라 있었고 자전거를 타고 거미줄을 지나갈 때마다 *투둑* 하는 소리가 났습니다. 그리고 넘어져 있는 나무들은 너무 커서 위로 넘어가거나 아래로 지나가는 것 모두 불가능할 정도였습니다. 저는 이 날 새벽 3시 30분까지 걷고 라이딩하며 이곳의 트레일을 지나갔습니다. 내리막길을 내려가는 동안 저는 두 개의 매우 매끄러운 바위를 발견했는데 인기척을 내자 두 개의 바위는 갑자기 열리더니 달아났습니다. 아르마딜로라니! 그리고 바로 제 가민이 곧 꺼진다며 신호를 보내 잠시 누워서 두어 시간 쉬어 가기로 했죠. 따뜻한 나뭇잎이 푹신하게 쌓여있는 트레일의 한쪽에 누웠는데 놀라울 정도로 편안했습니다. 반복과 피로를 통해 숲에서 자는 법을 배웠습니다.

Pinhoti 트레일을 처음 마주친 것은 170 마일 즈음이었습니다.

저는 검고 하얀 새 발자국이 있는 지표와 만났는데 이것이 칠면조의 발자국이라는 것과Phinhoti는 이곳의 모국어로 ‘칠면조의 집’을 의미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177마일이 지난 후 마지막 도시인 Cave Spring을 지나는 도중 사진을 찍고 있는 남자를 보고 멈춰섰습니다. 그는 레이스 디렉터 Honcho 였고 잠시 멈춰 서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10마일이 남았을 때 약간의 벌목 도로와 Pinhoti의 마지막 부분을 지나갔습니다. 그 싱글트랙은 소나무 잎들로 둘러싸여 있었고 트레일 마커는 나무에 완벽하게 고정되어 있었습니다. 도로에 큰 신경을 쓰지 않고 다음 칠면조 발 표시를 찾아 다니다 그래블 숲 도로로 들어갔고 저는 칠면조의 환영을 받았습니다. 안전하게 여정을 끝낸 것에 감격의 눈물이 났습니다. 반복과 피로를 통해 자연에 감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 레이스는 인생의 하이라이트가 되었습니다. 한계를 넘어 섰을 뿐더러 막혀있던 사고방식 또한 부숴주었습니다. 남쪽에 대해 생각할 때면 증오와 인종 차별의 장소라고 편견에 가득 찬 인식을 가지고 있었지만 이곳에서 제가 틀렸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저는 인종차별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만큼 순진 하지는 않지만, TNGA를 진행하는 동안 만난 사람들로부터 받은 많은 사랑과 지원을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스스로에게 도전했던 며칠 동안의 경험(반복)과 지쳐버린 몸과 마음(피로)은 저의 인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제가 바뀌었 듯이 저와 같은 사람들에 대한 사람들의 시선 또한 바뀌기를 기대해 봅니다.

Sam Scipio는 Trans North Georgia Race의 결승선을 통과한 두 번째 여성이며 싱글 기어로 라이딩한 두 번째 사람이고 종합 6위로 레이스를 마무리했습니다. Sam은 Liv 선수로 엔듀런스 그래블 레이스, 사이클로크로스, 그리고 엔듀런스 산악 자전거 이벤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녀는 그녀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Liv Obsess Advanced를 타고 TNGA를 완주했습니다. 여기에서 Sam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